개요

AP 과목은 쉽게 말해서 대학교 1학년 과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고등학교 때 AP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대학교에서 그 과목을 대학교 1학년 크레딧으로 인정을 받게 됩니다. 즉 대학교 1학년 과목을 미리 고등학교 때 선행으로 크레딧을 이수하면서 1학년 때 다른 수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고 시간적인 활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년에 한번 5월에 AP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한번에 다수의 과목 시험등록이 가능합니다. 채점기준은 1점~5점 이며 3.5에서 4점 이상을 받을 시 대학에서 크레딧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AP코스의 중요성

캐나다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AP 과정은 대학에서 적응하기 위한 선행학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캐나다 대학에서는 AP 과목을 필수로 요구하지 않지만 캐나다의 고등학교 과정과 대학교 과정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흔히 캐나다 대학은 들어가기는 쉽지만 졸업하기가 힘들다는 말이 여기서 비롯된 것 일 수도 있습니다. 고등학교 과정까지는 교과과정이 한국에 비하면 수월한 편이지만 대학에서 갑자기 수준 높은 과정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1학년때 큰 좌절을 겪는 학생이 많습니다. 이제는 캐나다 대학도 예전에 비해 입학의 문턱이 턱없이 높아진 상태이며 고등학교때 AP 과정 선행없이는 대학교 과정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미국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AP 과정은 필수 입니다. 물론 원하는 대학의 기준에 따라 틀리겠지만 미국의 상위권 대학은 모두 AP 과목 3~5 개를 요구하며 점수 또한 응시한 시험과목에 대해선 최소 4점에서 5점만점을 받아야 합니다.

한국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역시 AP 과정은 필수 입니다. 이 또한 지원하는 한국 대학의 입학전형에 따라 틀리지만 최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학업의 우수성 입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험입니다.

이처럼 AP 과목은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점점 중요한 필수 학업과정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으며 AP 시험에 응시 했나 안했나 그리고 몇점을 획득했나는 학생의 학업능력을 여실히 보여주는 하나의 채점 기준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년에 한번 밖에 없는 시험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학업 플랜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아이스터디 관리형 학생들은 필수로

  • 10학년 또는 11학년 재학 중에 문과 계열의 AP 코스를 담당 가디언 선생님과 상의후 선택합니다.
  • AP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문과 계열 AP 과목은 특별한 사전 지식을 요하는 이전 과정 없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터디 관리형 학생들은 필수로

  • 11학년 또는 12학년 재학중에 이과 계열의 AP 코스를 당담 가디언 선생님과 상의 후 선택합니다.
  • 11학년 또는 12학년 초까지 정규 12학년 이과 과목들을 선행으로 이수합니다.
  • 이과 계열 AP 코스는 12학년 교과 과정이 기초가 되기 때문에 12학년 과정을 끝마친 후 AP 과정으로 들어갑니다.
아이스터디 AP코스 과목리스트
문과계열 AP이과계열 AP
AP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AP Calculus AB
AP Psychology AP Calculus BC
AP Microeconomics AP Biology
AP Macroeconomics AP Chemistry
AP World History AP Physics 1: Algebra-Based
  AP Physics 2: Algebra-Based
  AP Physics C: Electricity and Magnetism
  AP Physics C: Mechanics
 
아이스터디 AP코스 스케쥴표 Sample